검색

충주시, 하수처리장 돌발정전 및 침수피해 대비 모의훈련 실시

침수피해 위기상황에 신속한 대응조치 훈련으로 대응 능력 강화

가 -가 +

충주신문
기사입력 2019-12-05

 

 

충주시는 12월 5일 충주하수처리장 근무 직원들의 위기대응 능력향상을 위한 돌발정전 및 침수피해 대비 실제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수전설비(변압기, 차단기, 기계설비 등)의 불시 고장으로 전기가 공급되지 않아 하수처리설비 시스템이 전면 중단되고 침수피해 및 수질기준 미준수 사고 발생을 가상한 시나리오로 실제 상황처럼 이뤄졌다.

 

훈련은 하수처리장 전기실 내 전기공급장치 메인 스위치를 강제로 내리면서 시작됐다.

 

시는 비상발전기가 30초 만에 가동되면서 처리장 주요시설인 침사지 및 유입펌프동의 긴급 유입게이트가 차단되어 침수피해를 사전에 예방했다고 밝혔다.

 

비상사태 위기관리 대응반은 각 처리시설에 긴급 투입되어 처리시설의 자동 및 수동운전 상태, 각종 유입 및 유출 수문 개폐상태, 하수저류조 수위 확인 등의 임무를 수행했다.

 

이어 5분간 강제 정전을 지속하며 직원들이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 조치할 수 있도록 숙달시켰으며, 하수처리시설에 대한 즉시 점검으로 정상 가동됨을 확인하면서 훈련 상황을 마쳤다.

 

시 관계자는 “이날 훈련은 하수처리장의 노출된 문제점을 보완하고 예측불가한 위기상황에서도 위기대응능력을 배양하여 대형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하수처리장의 안정적인 운영과 365일 완벽한 하수처리시설의 효율 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충주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