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생활 속 민주주의의 실천, 온라인투표

가 -가 +

전승재
기사입력 2018-10-23

▲ 전승재 충주시선거관리위원회 관리계장   

민주주의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polis; 도시국가) 중 하나였던 아테네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아테네의 시민들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논해야 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아고라(agora; 광장)에 모여 이를 민주적으로 해결하였다.

 

비록 고대 아테네 민주주의는 성인 남성들만 시민권을 가질 수 있었다는 한계가 있었으나 분명 현대 민주주의 발전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고대사회는 현대사회에 비해 도시의 크기도 그렇거니와 인구도 현저히 적었기 때문에 자신이 속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구성원들의 의견을 모으는 일이 좀 더 수월했을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 사회는 훨씬 더 복잡해지고 다원화되었기 때문에 집단 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데 어려움 또한 커졌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의민주주의가 발달하는 등 다양한 민주주의의 방식이 점진적으로 생겨났고, 현재의 선거제도와 방식 역시 정보화의 흐름에 맞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우리 선거관리위원회 역시 정보화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는 민주주의와 선거제도를 사람들이 보다 신뢰를 갖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투표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투표서비스란 각종 기관‧단체, 학교, 공동주택 등의 정책결정 및 갈등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의견수렴과 대표자 선출 등을 PC와 스마트폰, 일반휴대폰 등을 이용하여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선거관리위원회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온라인투표의 가장 큰 장점은 복잡한 사회 속에서 바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어디서나 편리하게 투표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투표서비스를 이용한다면 투표율을 제고할 수 있음은 물론 당선인의 대표성까지 확보할 수 있다. 온라인투표가 노인 등 정보취약계층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으나, 현장투표(수기투표)와 병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 역시 해결된다. 또한 온라인투표 시스템의 보안 및 안정성은 전국 단위 주요 정당의 경선을 통해 입증된 바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투표서비스는 홈페이지(www.kvoting.go.kr)에 접속하여 이용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작성한 후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방문하여 이용승인을 받아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온라인투표서비스에 관하여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관할 선거관리위원회로 문의하면 보다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우리 인류사회의 선조들은 고대부터 국가와 같은 큰 집단에서부터 도시 등 작은 집단에 이르기까지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그 덕분에 우리는 어디에서든 자신의 의견을 마음껏 낼 수 있는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역할은 우리가 속한 단체‧공동주택‧학교 등 작은 곳에까지 민주주의가 더욱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아닐까. 복잡하고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도 모두가 온라인투표를 통해 생활 속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더욱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거듭나길 기대해본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naver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충주신문. All rights reserved.